애플 행사 D-1, M3 맥은 공개되지 않을 예상, 아이폰 15 정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애플 행사 D-1…이번에 공개 안 될 제품은? 이라는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애플은 매년 9월에 새로운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선보이는데요. 올해도 12일에 스페셜 이벤트를 열 예정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다른 인기 제품들은 이번 행사에서 빠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떤 제품들이 그런지 살펴보겠습니다.

M3 맥
애플은 자체 개발한 M 시리즈 칩을 탑재한 맥 제품들을 출시하며 컴퓨팅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M1 칩을 탑재한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미니가 성능과 배터리 수명 면에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올해 초에는 M2 칩을 탑재한 아이맥과 아이패드 프로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M3 칩을 탑재한 맥 제품들이 나올 차례일까요?
아쉽게도 이번 행사에서는 M3 맥이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최근 M3칩 탑재 맥 제품에 대한 내부 테스트를 확대 진행했으며, 13인치 맥북에어, 13인치 맥북프로, 맥미니에 M3칩이 탑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공개 시기는 10~11월이 유력하다고 전망했습니다. 반면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는 지난 8일 애플이 올해 M3 기반 맥북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맥북에 한정해 언급했기 때문에 애플이 올해 말 M3칩 기반 데스크톱 맥 제품의 출시할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새 아이패드
애플의 태블릿 컴퓨터인 아이패드도 이번 행사에서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작년 10월에 M2 기반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였으며, 올해 3월에는 M1칩 탑재 5세대 아이패드 에어를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이후 업데이트가 없는 아이패드 미니도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작은 크기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다른 아이패드 제품들과 차별화가 부족합니다.

애플은 과거 아이폰 공개 행사에서 새 아이패드를 함께 발표하곤 했으나, 올해는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나온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새로 디자인된 아이패드 프로를 개발 중이지만, 내년까지 공개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새 아이패드 에어의 경우 오는 10월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작년에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2023년 말~2024년 초 사이에 아이패드 미니 새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달 유명 IT 팁스터 쉬림프애플프로는 7세대 아이패드 미니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때문에 다음 달쯤 아이패드 에어6와 아이패드 미니7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나인투파이브맥은 전망했습니다.
USB-C 지원 에어팟2·에어팟3·에어팟 맥스
애플의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도 이번 행사에서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팟은 애플의 인기 액세서리 제품으로, 편리한 연결성과 음질, 노이즈 캔슬링 기능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팟의 충전 케이스는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어, USB-C 포트를 사용하는 다른 애플 제품들과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아이폰15 시리즈에 새롭게 USB-C 포트가 지원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애플이 12일 행사에서 다양한 USB-C 액세서리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에어팟 프로2는 이번에 아이폰15와 함께 USB-C 충전 케이스를 탑재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여러 소식통들은 에어팟2, 에어팟3, 에어팟 맥스가 내년까지 USB-C 버전으로 나오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 애플이 유선 이어폰 ‘이어버드’를 USB-C 커넥터로 업데이트할지 여부도 아직은 불확실합니다.
티타늄 소재 아이폰15 프로
애플의 주력 제품인 아이폰은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을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애플은 아이폰15 시리즈 4개 모델을 선보일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고급형 모델인 아이폰15 프로는 새롭게 티타늄 소재를 채택해 전작에 비해 상당히 가벼워질 전망입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은 아이폰15 프로가 전작 아이폰14 프로에 비해 최대 10% 가벼워질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IT매체 맥루머스는 애플의 차세대 스마트폰 ‘아이폰15 시리즈’의 정확한 크기와 무게 정보를 소식통으로부터 입수했다고 1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15는 ▲두께 7.8mm ▲길이 147.6mm ▲폭 71.6mm ▲무게 171g로, 전작아이폰14의 ▲두께 7.8mm ▲길이 146.7mm ▲폭 71.5mm ▲무게 172g에 비해 크기와 무게 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아이폰15는 아이폰14와 동일한 섀시 소재인 6013 T6 알루미늄을 계속 채택할 전망입니다. 아이폰15 플러스의 크기와 무게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전작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게의 경우 티타늄 소재 변경으로 18g 더 가벼워졌는데 아이폰15 프로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5등급 티타늄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티타늄 합금으로 부식에 대한 내구성인 내식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특징은 두께가 기존 7.85mm에 비해 두께가 8.25mm로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이는 얇은 두께를 판매 포인트로 사용하던 기존 스마트폰의 판매 전략과는 대비됩니다. 두께가 늘어나 아이폰15 프로에 적용되는 슬림 베젤이 무색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맥루머스는 평했습니다. 이전에 마크 거먼은 애플이 최고급 아이폰 모델에 울트라 브랜딩을 고려하고 있으며, 내년에 더 큰 6.9인치 화면을 갖춘 아이폰16 울트라가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한 바 있습니다.
곧 있으면 출시되는 아이폰15 프로 맥스는 아이폰14 프로에 적용된 3배 광학 줌이 아닌 최대 6배 광학 줌을 갖춘 망원 렌즈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또, 티타늄 프레임, 사용자 정의 가능한 액션 버튼, 더 빠른 A17 바이오닉 칩, 더 얇은 베젤, 와이파이 6E 지원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아이폰15 프로 맥스의 가격은 전작보다 100달러 비싼 1천199달러부터 시작한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결론
애플은 이번 행사에서 새로운 아이폰과 애플워치, 에어팟 프로 등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M3 맥과 새 아이패드, USB-C 지원 에어팟 등은 이번 행사에서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의 다른 인기 제품들은 다음 달 이후에 별도의 행사나 온라인 발표를 통해 공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애플의 신제품들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